기관소식
우리기관은 아동복지법 제45조에 의거하여 설립된 기관으로 학대로부터 아동을 보호하고 아동의
권익을 증진시키며 아동이 건강한 가정과 사회 속에서 행복하게 자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.
기관소식

아동학대 가정 재학대예방지원사업 "홈케어플래너 서포터즈"

페이지 정보

작성일19-03-27 17:20 조회2,342회 댓글0건

본문

cc452b93b471b177f6288c1377b06375_1553674
 

 빛고을아동보호전문기관(관장 이동건)은 “취약계층 아동청소년 가족기능강화사업 : 2019 아동학대 가정 재학대예방 지원사업 ‘홈케어플래너 서포터즈’” 사업을 추진한다.

 홈케어플래너 서포터즈는 사회복지사, 심리치료전문인력을 채용해 아동학대로 판단된 사례 중 학대 고위험군 가정, 재학대 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된 가정, 가정에서 분리되어 보호 중이거나 가정복귀를 예정하고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가정방문 상담, 심리정서회복프로그램, 주거환경개선, 생필품 지원, 의복지원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.

 

 학대피해아동 사례관리를 통해 피해통계를 분석한 결과, 아동보호전문기관에서 개입한 가정의 경우 학대발생이 급격히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고위험군 가정에서는 재학대 발생률이 약 10%정도나 되어 재학대 예방프로그램 도입이 절실한 상황이었다.

 이번 사업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열매의 복권기금사업으로 지원받아 진행되며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사랑의열매, 보건복지부, 전국 40개소 아동보호전문기관과 함께한다.

빛고을아동보호전문기관은 우선순위 선정기준에 따라 중점관리대상 50여 가구에 대해 이 달 중순부터 시작해 연말까지 1년 한시적으로 추진한다.

 이동건 관장은 “‘홈케어플래너 서포터즈 사업’은 아동학대 가정의 피해아동, 학대행위자와 가족구성원을 대상으로 피해아동의 후유증 회복 및 학대행위자의 학대요인 감소 등 일석이조 효과가 있는 사업”이라며 “ 이 사업은 아동학대의 위험 수준을 낮춰 재학대를 예방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”고 밝혔다.